[의사소통] 효율적인 의사소통 상담기법 2탄 - 공감
안녕하세요. 오늘 효율적인 의사소통 상담기법 2탄에서는 공감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1탄에서 소개한 경청 다음으로는 공감이 중요합니다.
장자는 진정한 공감이란 마음을 비우고 자신의 존재 자체로 상대의 말을 듣는 것이라 했습니다. 제가 공부해보면서 공감을 할 때 느끼고, 함께 있어주고, 내담자의 세계에 들어가주는 과정이 중요하고 그 중에서도 같이 느껴주는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과연 공감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행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소개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제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공감반응의 6단계
- 여러가지 다양한 복잡한 일거리에서 마음을 비운다.
- 상대방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상대방의 언어적 메세지와 비언어적인 메세지에도 집중한다.
- 상대방이 '나로부터 무엇을 듣고 싶어하는가?' 자문한다.
- 공감반응을 전달한다.
- 공감반응이 상대방에게 효과적인 반응이었는지 확인한다.
2. 공감적 이해의 5수준 by Carkhuff
- 수준1 ~ 3까지는 일반적 공감적 이해의 수준이고 수준4부터는 상담자 수준의 단계이다.
- ~하기 때문에 ~하게 느껴지셨군요. 대상자와 같은 감정으로 가지고 상담해야 한다.
3. 공감반응의 순서
- 먼저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주의 깊게 경청해야 한다.
- 상대방이 말에서 나타내고 있는 표면감정과 말로 표현되지 않았지만 이면에 깔려있는 이면감정을 파악한다.
- 상대방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같은 의미를 가지는 단어나 문장을 선택한다.
- 상대방에게 의미 있는 단어, 사용하는 어휘의 범위 내에 있는 단어나 문장을 사용해 대상자에게 느낌을 표현한다.
4. 공감반응 종류
- 정확성 : 내담자가 표현하는 내용과 일치하느가를 본다.
- 구체성 : 말하는 사람의 느낌의 반응을 적절하게 반응한다.
- 자연스러움 : 상대방에게 자연스럽게 반응해준다.
- 따뜻함 : 공감적 반응에 따뜻함이 묻어 있는가를 본다. (언어적, 비언어적)
- 진실성 : 말하는 사람이 말하고 있는 내용에 진심, 관심, 배려가 있는가를 본다.
5. 1차 반응과 대안연습
사례 1 : 수술환자와의 대화
"어제 밤에는 진통제를 안 먹었는데, 아주 잘 잤어요. 일주일만에 처음으로 잘 잤어요"
- 1차 공감반응 : "잘 주무셨다니 너무 기뻐요!"
- 평가 : 위의 말은 대상자의 기분을 반영했다기보다는 판단에 가깝다. 대상자의 말에 내포된 느낌은 (약을 안 먹어도 된다는) 안도감과 (잘 잤다는) 기쁨이 내포되어 있다. 이런 느낌을 공감반응에 포함해야 한다.
- 대안 : "진통제 없이도 잘 주무실 수 있다고 하셔서 안도하셨군요. 잘 주무셔서 보기 너무 좋아요."
위의 사례를 보기 전에는 저의 의사소통에 크게 문제를 느끼지 못 했었는데, 사례를 통해서 연습해보니 저는 지금까지 단순하게 1차적 공감반응만 했었습니다. 이제는 의사소통을 할 때 표면적인 것에 대한 반응뿐만 아니라 이면적인 감정에도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연습을 통해서 좀 더 성숙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하려고 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